HKEY_CURRENT_CONFIG 키에는 HW프로필에 대한 정의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윈도우는 복수의 HW프로필 개념을 지원합니다. "HW프로필" 이란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HW를 정의하는 레지스트리 키 집합을 의미합니다.
스캐너, 프린터 같은 장치가 항상 필요한건 아닙니다. 그렇다면 필요할때마다 HW환경을 새로 구성해야만 할까요? 이런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 여러가지 HW 구성 목록이 담긴 HW프로필을 만들어 놓고 윈도우가 부팅할 때 작업에 맞는 프로필을 선택하면, 필요한 드라이버와 설정만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복수의 HW프로필 개념입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을 선택하면 나오는 시스템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하드웨어 탭을 선택하면 맨 밑에 "하드웨어 프로필"버튼이 있습니다. 눌러보면 하드웨어 프로필 대화상자가 나오고 각각의 HW 구성에 관한 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만든 HW프로필을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XXX→Hardware Profiles 키의 하위키로 저장 됩니다. 그리고 이 키는 HKEY_CURRENT_CONFIG 키에 저장된 내용을 가져다 만들게 됩니다.
1. HKEY_CURRENT_CONFIG→Software : MS사의 IE와 같은 몇몇 프로그램에 대한 환경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2. HKEY_CURRENT_CONFIG→System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Hardware Profile→Current→System→CurrentConftrolSet 키의 내용만 담고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Hardware Profile 키엔느 현재 시스템이 사용하는 HW구성에 관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만일 기본 HW프로필에 없는 장치를 추가하면 이 장치에 대한 설정은 HKEY_CURRENT_CONFIG→System→CurrentControlSet 키에 추가되고 바로 기본 HW프로필에 설정 내용이 추가됩니다.
2.1 HKEY_CurrentControlSet→Control→Video : 해상도, 리프레시율, BitsPerPel 등의 설정 내용이 저장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