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파일에 경우 관리하지 않으면 용량이 얼마가 될지 모르는 파일이 입니다. 물론 시스템이 자동으로 관리하는 파일이라던가 사용자가 이미 설정을 해놓은 파일이라면 큰 걱정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 파일들은 금방금방 용량을 체워 나갑니다. 이런 파일들은 어느정도 용량이 차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손을 봐야 합니다.(백업 후 삭제 등) 그중에 하간지 방법 파일을 삭제하지 않고파일 용량을 0으로 만들어 버리는 방법 입니다.
[그림 1. garbage.log 파일 확인]
그림 1을 보면 빨간밑줄에 garbage.log파일이 보입니다. du 명령으로 용량을 확인해 보니 233MB 입니다. 이 파일은 파일명 그대로 쓰레기 값이 들어있습니다. 이 파일을 간단한 명령으로 파일 사이즈를 0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root@FC10VM /]# cat /dev/null > garbage.log |
[그림 2. garbage.log 파일에 사이즈 변화]
여기서 "/dev/null"이란 Null Device를 말합니다. 윈도우로 말하면 쓰레기통 같은 겁니다. 이런 저런 명령어 들을 사용하다가 권한이 없어서 이런 저런 명령어의 기능을 하지 못할때 그 경고문들 /dev/null 로 보내 경고문을 보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grep은 결과물중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만 보도록 하게 하지만 /dev/null에 경우 반대로 원하지 않는걸 /dev/null로 보내 보지 않겟다는 grep과는 반대적 원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