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1101)173/Joomla2013. 9. 12. 00:47

우선 XAMPP 를 받아 설치를 하도록 합니다.

http://www.apachefriends.org/en/xampp-windows.html

 

[그림 1-1. XAMPP 다운로드]

 

필자는 [그림 1]과 같은 2013-07-29 일자 PHP 5.5 기반 Windows 용 XAMPP 를 다운받아 설치하였습니다.

이 포스팅을 써 내려가서 개시까지에 시간 + XAMPP 에 업데이트 시간차로 인해 현재 버전은 다릅니다.

 

만약 설치시 다음과 같은 UAC 에러가 나올 경우

[그림 1-2. UAC 오류]

 

 

두가지 방법이 있으며 1번에서 2번으로 진행 됩니다. 즉, 1번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2번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1번으로 해결되지 않아 2번으로 해결하려 하신다면 2번 방법은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1. UAC 를 해제 한다.
  2. C:\Program Files (x86) 폴더에 권한을 변경 한다.


1번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 >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 으로 이동해 트랙바 설정을 기본값 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로 변경 합니다.

[그림 1-3.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화면]

 

현재 사용중인 운영체제가 Windows 7 이상일 경우 실행(WinKey + R)창을 띄워 'control nusrmgr.cpl' 이라고 입력할 경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 화면으로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1번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2번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며 이 오류가 발생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1-4. Program Files (x86) 속성]

 

Program Files (x86) 폴더 권한중 Users 에 수정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일어나게 됩니다.

Users 권한에 수정 권한을 부여 하려면 조금 복잡해 집니다.

Windows 8 에 경우 권한에 대한 문제들이 Windows 7 보다 강화되어 Administrator 계정 이라도 시스템 일부분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 4] 화면은 Windows Server 2012 Datacenter 에서 Administrator 계정에서 확인한 Program Files (x86) 폴더에 권한 설정 화면 입니다.

[그림 4] 에 보이는 편집 버튼을 눌러 Users 계정에 수정 권한을 부여하려 해도 수정 권한 설정이 비활성화 되어 있어 활성화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아래쪽 고급 버튼을 눌러 고급 보안 설정 화면에서 TrustedInstaller 로 설정된 소유자를 Administrator 로 변경해야만 고급 보안 설정 화면에서 Users 계정에 수정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Program Files (x86) 폴더에 권한을 변경하기에는 다소 복잡한 권한 설정과, 권한 변경으로 인한 시스템 위험이 따르는 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때문에 처음 UAC 에러에 대한 설명 도입 부분에 2번째 방법은 무시하셔도 된다 미리 써놓았습니다.

필자에 경우 처음에는 권한을 변경 하였으나 시스템을 복구하여 UAC 관련 에러가 나더라도 무시하고 설치하는 방향으로 바꾸었으며 아직까지 문제가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설치를 진행 하면 다음과 같이 설치할 컴포넌트를 물어보게 됩니다.

[그림 1-5. 컴포넌트 선택]

 

필자는 Apache와 MySQL, PHP, phpMyAdmin 만 필요하기 떄문에 그 외에 컴포넌트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설치 완료 후 XAMPP Control Panel 을 실행 합니다.

 

[그림 1-6. XAMPP Control Panel]

 

위 [그림 6] 과 같이 XAMPP Control Panel 보이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것 입니다.

 

이 포스트는 필자가 CMS 구축 중간에 짬짬이 만들어 올리는 포스트이기 떄문에 포스트가 매일 올라오지는 못합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시스템에 알맞게 Apache 에 설정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에 시스템은 IIS 에서 80번 포트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Apache 에서 80번 포트가 아닌 다른 포트를 사용하기 위해 설정을 변경하는 작업입니다.

때문에 80번 포트를 변경하실 생각이 없으시다면 보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Posted by Special Alex